Untitled Document
홈 > 한빛안과의자랑안성형 > 눈물 도랑 교정 수술
 
눈은 얼굴 전체의 분위기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미용 성형수술 중 가장 많이 이루어 지는 수술이 눈 성형 수술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쌍꺼풀, 몽고주름, 눈매교정등 윗 눈꺼풀의 생김새에는 많은 관심을 가지지만 이에 반해 아래 눈꺼풀에는 비교적 덜 관심을 갖습니다. 하지만 아래 눈꺼풀에 변화가 올 경우 윗 눈꺼풀 만큼이나 인상에 중요한 영향을 끼칩니다.

나이가 들면서 아래 눈꺼풀의 피부는 점점 탄력을 잃어 가게 되고 이로 인해 잔주름이 지고 아래로 쳐져 눈꺼풀이 뒤집어 지기도 합니다. 또한 피부가 탄력을 잃고 안와지방을 싸고 있는 격막이 약해 지면서 안와지방이 불거져나와 눈아래가 두툼하게 튀어 나오고, 안와골과의 경계에 붙어 있는 조직은 밀착되어 있으므로 자연히 이 경계선을 따라 골이 형성됩니다.

눈밑의 피부가 늘어지고 지방 주머니가 불룩하게 불거져 있으면, 골이 패이고 또한 그림자가 져 고집스러워 보이고 피곤해 보이며 나이들어 보이는 인상을 나타내게 된답니다. 영어로는 tear trough(눈물도랑), dark circle(다크 서클)이라고 불리며 눈밑 그늘, 심술단지 등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렇듯 나이가 들어가면서 생긴 아래 눈꺼풀의 변화를 교정해 주기 위해서는 처지고 주름진 피부에 대한 처치와 불거져 나온 지방과 이 때문에 패인 골에 대한 처치를 같이 해 주어야 합니다.
과거의 아래눈꺼풀 수술은 대게 늘어진 피부와 눈을 감는 근육을 동시에 절제해 주고 또한 불거져 나온 지방을 제거 해주는데 초점이 맞추어 져 있었습니다. 젊은 사람 혹은 그 정도가 심하지 않은 사람의 경우에는 이러한 방법 만으로도 좋은 효과를 보일 수 있지만 나이가 들어 처진 정도가 심한 사람의 경우에는 이런 방법만으로는 눈밑에 깊게 패인 눈물도랑에 대한 교정은 충분히 이루어 지지 않습니다. 또한 팽팽한 눈밑을 만들어 주기 위해 많은 양의 피부근육을 절제해 낼 경우에는 눈꺼풀이 뒤집어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지요.

요즘은 젊어 보이는 얼굴이란 도톰하게 보이는 얼굴이라 생각하고 지방 등을 최대한 보존하려고 노력하지요. 오히려 지방이식 등을 통해 도톰한 얼굴을 만들어 주려고 합니다.


아래 눈꺼풀 수술은 위 눈꺼풀 수술만큼이나 복잡하고 오히려 기능적인 면에서 고려해야 할 점이 더 많습니다. 위 눈꺼풀은 중력방향에 일치하게 움직이므로 시간이 지나면서 좀더 자연스러워 지는 반면 아래 눈꺼풀은 중력과 반대 방향으로 버텨 줘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오히려 더 나쁜 결과를 얻게 되지요. 그러므로 기능적인 면을 고려한 꼼꼼한 수술이 필요합니다.

아래 눈꺼풀 수술은 크게 두가지 (잔 주름진 처진 피부에 대한 교정, 불거져 나온 지방에 대한 처리)로 이루어 집니다.

1. 주름지고 처진 피부에 대한 교정

그림과 같이 아래 눈꺼풀의 속눈썹에 연해서 주름진 피부를 절제 해줍니다. 이때 눈 꼬리쪽의 피부의 늘어진 양이 더 많기 때문에 좀더 많은 양을 절제 해 주게 됩니다. 과거에는 이렇게 피부를 절제할 때 눈을 감는 근육(안륜근)을 같이 절제 해 내었지만 요즘은 가능한 이 근육을 보존하려고 노력합니다.

보존한 안륜근을 눈꼬리 쪽에 고정해 줌으로써 아래 눈꺼풀을 탱탱하게 받쳐 주어 눈꺼풀이 뒤집히는 부작용을 방지 해 주며 또한 이 보존된 근육이 도톰하게 살아 있어 애교살의 효과를 보인답니다. 이로 인해 좀더 젊어 보이고 귀여운 인상이 됩니다.


2. 불거져 나온 지방에 대한 처리

나이가 들면서 지방의 양이 늘어 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지방의 양은 줄어 들지만 이를 지지해 주고 있는 안와 격막(orbital septum)이 늘어져서 지방이 튀어 나와 보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나이든 사람의 경우 지방을 절제해 내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닙니다.

이렇게 지방을 보존하려는 노력은 최근 많이 이루어 지고 있어 안와 격막을 튼튼하게 강화 시켜주는 방법, 지방의 재배치를 노리는 방법, 지방이식등 여러가지 방법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방의 재배치는 아래 그림과 같이 지방을 붙잡아 주고 있는 안와 격막을 연 후 지방을 아래쪽으로 흘려주어 깊게 패인 골부분을 보충해 주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지방의 제거 없이 불거져 나온 지방을 들어가 보이게 함과 동시에 깊게 패인 골에 대한 처치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지방의 재배치를 통해서 효과적으로 불거져 나온 지방에 대한 처리를 할 수 있지만 그 밑에 깊게 패인 골에 대한 처리는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미세 자가지방이식술은 최근에 각광받고 있는 지방이식 방법입니다. 배나 허벅지에서 지방을 체취하여 원심분리를 통해 정제한 다음 이를 주사기를 이용해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정제 기술의 발달로 요즘은 70-80%까지 그 생존률을 높여 주고 있습니다. 레스틸렌이나 아테콜과 같은 충전물질(filler)에 비해 영구적으로 유지되고 자기 조직을 사용하기 때문에 훨씬 안전한 방법입니다.

눈주위는 피부가 얇기 때문에 충분히 깊은 위치에 지방을 이식 해주어야 후에 울퉁불퉁하게 지방이 비춰보이는 걸 방지 해 줄 수 있습니다.

수술 직 후에는 눈 주위가 부어보이고 또한 눈꼬리가 올라가 보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붓기가 빠지고 일부의 지방이 흡수되고 또한 눈꼬리 부분의 당기는 정도가 어느정도 풀어지면서 자연스런 눈매를 갖게 됩니다.

증상에 대한 적접적인 해결보다는 이렇게 원인에 기초한 아래 눈꺼풀 수술을 통해 보다 근본적인 교정이 가능하며 도톰하게 젊어 보이는 인상을 갖게 되고 그 효과 또한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