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홈 > 한빛안과의자랑안성형 > 눈 모양에 따른 수술 방법들
 
쌍꺼풀 수술도 다른 수술과 마찬가지로 자기에게 맞는 방법으로 수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들은 제각기 모두 다른 눈을 갖고 있는데 한가지 방법으로만 수술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기 힘들겠지요. 따라서 현재의 눈이 어떤 상태인지를 명확히 알고 어떤 눈으로 하고 싶은지를 충분한 상담을 거쳐서 이에 맞추어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수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눈꺼풀이 얇고 큰 눈

눈꺼풀은 얇은데 쌍꺼풀이 없는 경우는 처음부터 쌍꺼풀 선이 너무 낮게 있거나(속 쌍꺼풀), 쌍꺼풀을 눈꺼풀의 피부가 너무 많이 덮고 있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눈은 쌍꺼풀 수술을 하면 그 결과가 가장 좋게 됩니다.

눈꺼풀이 얇으므로 피부에 절개를 하지 않고 작은 구멍만을 내는 매몰법으로도 예쁜 쌍꺼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매몰법으로 수술을 하면 4-5일만 지나도 붓기가 거의 다 빠져 자연스러운 쌍꺼풀이 만들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쌍꺼풀이 풀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오해가 있었지만 최근에 개선된 단매듭 연속매몰법으로 수술하는 경우는 쌍꺼풀이 쉽게 풀리지 않습니다. 절개법에 비해서도 풀릴 확률이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면서 흉터가 전혀 없는 자연스러운 쌍꺼풀이 가능합니다. 만일 드물게 풀어진다고 해도 쉽게 다시 쌍꺼풀을 묶어줄 수 있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2. 눈꺼풀이 두꺼운 눈

눈꺼풀이 두꺼운 경우는 피부가 두꺼운 경우, 지방이 많은 경우 그리고 피부아래 근육이 잘 발달해 있는 경우 등이 있는데, 피부가 두꺼우면서 근육도 두터운 경우는 절개법 쌍꺼풀 수술을 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도 있으며, 두툼한 눈꺼풀이 주로 지방 때문인 경우는 매몰법으로 쌍꺼풀을 만들며 동시에 지방제거가 가능한 부분 절개법으로 수술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눈꺼풀의 지방만 빼기를 원하시는 분들도 쌍꺼풀 라인 혹은 눈꺼풀의 주름을 따라 피부에 3-4mm정도의 작은 절개를 넣고 지방만을 제거해 주는 것도 가능합니다. 물론 이 경우 낮은 쌍꺼풀, 즉 속 쌍꺼풀을 동시에 만들어 주게 되면 눈도 더 커 보이고 인상의 변화를 최소화하면서도 더 예쁜 눈으로 가능합니다.

3. 양쪽이 짝짝이인 눈

양쪽 눈이 완전히 똑같은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하지만 양쪽 눈의 차이가 너무 많이 나는 경우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한쪽만 쌍꺼풀이 진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한쪽 눈을 기준으로 다른 쪽 눈만을 성형하거나 양쪽 눈을 다시 함께 수술하게 됩니다.

양쪽을 다 수술하기를 권하는 이유는 쌍꺼풀의 높이가 같더라도 라인의 깊이(라인이 붙어있는 정도)에 따라 모양이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한쪽을 반대 편에 맞추어 같은 높이로 쌍꺼풀을 만들어 주더라도 쌍꺼풀의 깊이가 달라 다르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같은 깊이로 쌍꺼풀 라인을 만들어 주어야만 이후에 생길지도 모르는 비대칭을 최소화하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쌍꺼풀만 짝짝이인 것이 아니라 눈꺼풀의 양쪽 높이 자체가 틀린 안검하수의 경우는 안검하수를 동시에 교정해야 하며 이 경우는 반드시 절개법 쌍꺼풀 수술이 필요합니다.

4. 너무 작은 눈

눈이 작은 경우도 두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위 아래의 세로 길이가 작은 경우와 옆으로 가로 길이가 작은 경우입니다. 각각의 경우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지요.

우선 눈의 세로 길이가 작은 경우는 쌍꺼풀 수술 자체로서 눈이 1-2 mm 정도 커지는 효과가 있는데, 그 이유는 쌍꺼풀 주름을 만들어 줌에 따라 피부가 안으로 말려 들어가 그만큼 눈을 크게 뜨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눈매 교정술이라고 해서 눈꺼풀을 올려주는 근육을 단축시키는 방법을 사용하면 눈을 훨씬 크게 뜨게 되고 그만큼 눈이 세로로 커지게 됩니다.

눈이 가로로 작은 경우는 눈 바깥쪽의 눈꼬리 부분을 터주는 뒤트임 수술이나 눈 안쪽의 몽고주름을 제거하는 앞트임 수술을 통해 눈의 길이를 좌우로 길게 만들면서 시원해 보이도록 할수 있습니다. 이 경우 쌍꺼풀 수술을 함께 하면 눈이 더욱 커 보이게 됩니다.

5. 눈 사이가 먼 눈

양쪽 눈이 멀어 보이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눈 안쪽 부분을 덮고 있는 피부주름인 몽고주름(내안각췌피) 때문인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몽고주름이 있으면 눈 안쪽을 가려 눈이 작아 보일 뿐만 아니라 눈과 눈 사이가 멀어 보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몽고주름을 제거하는 앞트임 수술과 함께 쌍꺼풀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트임 수술은 쌍꺼풀 수술과는 달리 수술시의 절개선을 피부 주름 안으로 완전히 넣을 수는 없는데 따라서 절개선을 가능한 적게 남기기 위한 수술방법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의 상처는 첫 한두 달 동안은 붉은 색을 띄며 다소 눈에 거슬리게 되지만 화장으로는 충분히 커버가 될 정도이며, 수술 후 3개월부터는 점차 연해져서 눈에 잘 띄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눈 사이의 피부를 당겨 주기 위해 콧대를 높여주는 방법은 아주 심하게 콧대를 높이지 않는 한 실제로 눈과 눈 사이가 가까워지는 효과는 매우 미미합니다. 코 수술을 하게 되면 처음에는 삽입된 보형물과 수술 후의 붓기에 의해 눈 쪽의 피부가 안으로 당겨지게 되지만 이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수술 후의 붓기가 빠지고 또한 안쪽의 보형물에 대한 피부의 적응 현상으로 피부가 그만큼 늘어나게 되면 눈 안쪽 피부를 당겨주던 효과는 곧 소실됩니다. 하지만 콧대가 세워지면 콧등 양쪽에 음영이 생기기 때문에 허전하고 멀어 보였던 눈과 눈 사이가 다소 가까워 보이는 착시현상은 있습니다.

6. 눈꺼풀 위가 꺼져 보이는 눈

눈꺼풀이 두툼하게 나와 보여도 문제이지만 너무 움푹 꺼져 보여도 문제가 됩니다. 이러한 눈은 대개 선천적인 경우가 많으나 간혹 나이가 들면서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쌍꺼풀 수술 시에 지방을 너무 많이 제거하는 경우도 이렇게 눈이 꺼져 보일 수 있지요. 이런 경우에는 자가지방 미세 이식수술이란 방법을 사용하여 보다 젊고 생기 있는 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자가지방 이식수술은 배나 엉덩이 같은 지방이 많은 곳에서 얻은 지방을 원하는 부위에 주사기를 통해 이식해 주는 방법입니다. 지방세포를 얻을 때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나친 압력을 주지 않고 공기와의 접촉도 최소화하여 얻은 후 원심 분리기기를 이용하여 지방세포만을 완전히 분리하고, 이를 미세한 양으로 조금씩 여러 층에 나누어 주입함으로써 지방세포가 주위 조직으로부터 충분히 혈액공급을 받아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합니다. 미세 지방이식 수술을 통해 꺼진 눈꺼풀을 알맞은 정도로 잘 돋우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이식 후 지방이 생착하는 기간이 필요하므로 일반적인 쌍꺼풀 수술에 비해서는 붓기가 다소 오래갈 수 있습니다.

7. 눈꺼풀이 처져 졸려 보이는 눈


우리가 흔히 졸린 눈이라고 표현하는 안검하수는 눈꺼풀을 올려주는 근육, 즉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인 상안검거근이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이상이 생겨 눈꺼풀이 처져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의학적으로는 눈높이로 정면을 바라볼 때 눈꺼풀의 가장자리가 눈동자의 1-1.5mm 보다 더 아래로 내려가 있으면 안검하수로 진단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약한 상안검거근을 강하게 조여주는 수술과 함께 쌍꺼풀 수술을 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면 졸려 보이는 눈을 고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크고 시원한 느낌을 주는 보기 좋은 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수술은 수술 후 얼마 동안 잠을 잘 때도 눈이 완전히 감겨지지 않는 등 다소의 불편을 겪지만 6개월 정도 지나면 정상으로 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8. 눈꼬리가 올라가거나 처진 눈

눈꼬리가 올라간 경우는 매섭고 사나운 인상을 주게 되고 내려간 경우에는 우울해 보이고 나약한 인상을 주게 됩니다. 눈꼬리의 모양을 결정하는 데는 눈꼬리 안쪽에 있는 눈꼬리 인대가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눈꼬리 인대는 눈 가장자리 피부를 뼈에 연결해주는 구조물로 눈 모양을 바로 잡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눈꼬리가 올라가거나 내려간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쌍꺼풀 수술을 통해 눈의 모양을 어느 정도 잡아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눈꼬리가 심하게 올라가거나 내려간 경우에는 눈가를 옆으로 절개하여 눈꼬리 인대를 찾아 위로 혹은 아래로 다시 고정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9.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눈

속눈썹이 안구를 찌르면 아프기도 하고 시력이 저하됨은 물론 각막염, 결막염과 같은 안질 환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는 원인은 몇 가지가 있는데 속눈썹 자체가 안쪽으로 자라난 경우는 첩모 난생증(Trichiasis) 이라고 하고 눈꺼풀의 끝이 안쪽으로 뒤집어져 속눈썹이 안으로 향하는 경우는 안검 내반증(Entropion) 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경우에는 쌍꺼풀과 비슷한 수술을 해서 속눈썹의 각도를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수술방법은 속눈썹이 찌르는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쌍꺼풀의 매몰법과 비슷한 방법으로도 조절이 가능하지만 심한 경우에는 절개를 해야 합니다. 매몰법으로 수술을 하시면 절개를 하지 않아 흉터를 남기지 않고 자연스러운 쌍꺼풀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절개법으로 수술을 하신다면 흉터는 살짝 남지만 안륜근과 지방, 피부의 느슨한 부위를 제거하고 눈꺼풀 판에 고정시켜 놓으면 안쪽으로 향해 있는 속눈썹을 위로 확실히 향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10. 쌍꺼풀이 여러 겹 잡히는 눈


쌍꺼풀 라인이 여러 겹 잡히는데도 몇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우선은 눈꺼풀의 피부가 늘어나며 여러 겹의 쌍꺼풀을 만들 수 있는데 이 때는 절개법 쌍꺼풀 수술을 통해 늘어난 눈꺼풀을 다듬으며 수술해야 합니다. 대개의 경우는 눈꺼풀이 처지지 않고 단지 여러 겹이 잡히는 경우이며 이때는 매몰법으로 수술을 하더라도 하나의 확실한 라인을 잡아줄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라인 중에서 가장 예쁘게 보이는 선을 골라 확실한 쌍꺼풀을 만들어 주면 다른 여러 개의 선은 자연히 없어집니다.

11. 튀어나와 보이는 눈


눈이 튀어 나와 보이는 경우에는 그 자체를 보완하기 위해 쌍꺼풀 수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쌍꺼풀 라인의 폭이 같아도 더 크게 보이게 되므로 가능하며 가늘게, 즉 낮게 쌍꺼풀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눈꺼풀에 지방이 없으면 눈이 더욱 튀어나와 보이므로 수술 시에 가능하면 지방을 빼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