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홈 > 한빛안과의자랑안성형 > 쌍꺼풀수술
 
아름다운 눈은 미의 시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그만큼 눈이 얼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가장 효과적으로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여성들이 화장을 하는데 있어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부분이 눈이기도 합니다. 또한 '눈은 혀보다 웅변적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눈은 감정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그대로 드러난다는 의미이지요. 아름다운 눈으로 불리려면 몇 가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있습니다 . 그 중에서 하나가 바로 쌍꺼풀입니다. 시각적으로 외꺼풀보다 쌍꺼풀 진 눈이 더 아름다워 보이는데 여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외꺼풀은 쌍꺼풀에 비해 눈이 실제보다 작아 보이고, 눈을 뜨고 감는 것이 확실하지 않아 보여 차갑고 무표정한 인상을 주기 쉽습니다. 또한 신체의 여러 부위 가운데 노화가 가장 빠른 곳 중의 하나가 바로 눈인데 , 외꺼풀의 경우는 눈꺼풀의 피부가 처지거나 지방이 붙기 쉬워서 노화현상이 더 빨리 진행됩니다. 따라서 쌍꺼풀이 없는 분들은 중년으로 접어들면 눈썹과 눈 사이가 주름으로 인해 좁혀지면서 인상이 사나워 보일 수 가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많은 중년 여성 분들이 주름제거 수술을 겸해 쌍꺼풀 수술을 받기도 합니다.

그러나 쌍꺼풀 수술을 눈 위에 선이 하나를 긋는 것쯤으로 간단하게 생각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아 매우 안타깝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잘못된 인식으로 실제 많은 부작용을 불러오고 있어 우려하지 않을 수가 없지요 . 쌍꺼풀 수술이란 일차원적인 것이 아닙니다. 늘어진 눈꺼풀의 피부와 근육을 알맞게 다듬어 제거하고, 눈꺼풀을 두툼하게 만드는 안와 지방도 제거해야 하며, 검판 주변으로 조직을 깨끗이 정리한 후에 정확한 위치에 정확한 강도로 쌍꺼풀을 걸어주어야 하는 등의 과정을 통해서 눈의 크기와 속눈썹의 각도까지도 변화시키는 삼차원적인 매우 복잡한 수술입니다. 따라서 자연스럽고 자신의 얼굴에 맞는 쌍꺼풀 수술을 받았다면 어떠한 비싼 옷보다도 훨씬 자신의 이미지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고 그 효과는 영구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의 디자인은 미세한 화가의 붓 놀림과 같은 것으로 의사의 미적 감각에 의해 많이 좌우되고 또한 의사 개개인의 취향이 있기 때문에 수술 전에 어떠한 쌍꺼풀을 만들지에 대한 충분한 상담을 거쳐서 결정해야 합니다 . 수술 전에 어떠한 모양으로 쌍꺼풀을 만들지는 미리 눈꺼풀에 그려볼 수가 있습니다 . 거울 앞에서 가는 철사 또는 이쑤시개 등을 이용하여 쌍꺼풀 선을 만들어 볼 수 있는데 철사를 대는 부위를 조금씩 바꾸어 가면서 어떠한 모양과 폭의 쌍꺼풀이 가장 잘 어울리는지를 상의하게 됩니다.

쌍꺼풀의 모양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인폴드 ( in fold) 와 아웃폴드 (out fold) 쌍꺼풀이 있습니다 . 인폴드 쌍꺼풀은 쌍꺼풀 라인의 앞쪽 끝이 내안각에 들어가는 경우로 몽고주름이 발달한 동양인의 쌍꺼풀에서 흔합니다 . 인폴드 쌍꺼풀은 좀더 섬세하고 귀여운 이미지를 내게 되며 코나 입, 그리고 얼굴 크기가 자그마한 분들에게 더 잘 어울립니다.

아웃폴드 쌍꺼풀은 쌍꺼풀 라인의 앞쪽 끝이 내안각의 바깥쪽에 위치하는 경우로 몽고주름이 없는 서양인에게 흔합니다 . 아웃폴드 쌍꺼풀은 화려하고 우아한 이미지를 내므로 눈, 코, 입이 시원하게 생기신 분들에게 더 잘 어울립니다.



쌍꺼풀 수술은 대부분 부분 마취로 이루어지며 마취 시에 통증을 최소화하기 위해 무통 수면 마취를 사용합니다 . 수술 전 상담에서 디자인한 쌍꺼풀 라인대로 수술하기 위해 작은 오차도 허용하지 않는 정교하고 미세한 수술 실력이 필요합니다 .

이러한 쌍꺼풀을 만드는 수술의 원리는 동양인과 서양인의 눈꺼풀의 해부학적인 구조 차이에서 기인합니다 서양인은 안검거근에서 나온 근막이 피부에 부착하여 (화살표) 눈을 뜰 때 눈꺼풀이 올라가면 자연히 이에 붙어 있는 피부가 따라 올라가며 쌍꺼풀이 생기게 되지만, 동양인에서는 안검거근과 피부 사이에

지방층이 존재하며서로 간의 연결이 없어 눈을 뜰 때 쌍꺼풀이 생기지 못한답니다.
따라서 쌍꺼풀 수술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그 원리는 안검거근 혹은 안검거근이 붙어 있는 검판과 피부 사이에 연결 , 즉 매듭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이 매듭은 주로 실을 통해 이루어 지는데 실을 통과 시키기 위한 방법에 따라 크게 매몰법과 부분 절개법 , 절개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매몰법 (Buried Suture Technique)

매몰법은 예상 쌍꺼풀 라인이 될 곳에 작은 구멍만을 내어 이를 통해 실과 바늘을 통과시켜 쌍꺼풀을 만들어 주는 방법으로 피부에 절개를 하지 않고 쌍꺼풀을 만들어 줄 수 있어 비절개법 (Non-Incisional Technique) 이라고도 합니다. 쌍꺼풀을 걸어준 실밥은 눈꺼풀 안쪽에만 위치하므로 따로 실밥을 뽑을 필요도 없습니다 . 이 방법은 눈꺼풀의 피부가 얇고 탄력이 좋으면서 눈꺼풀이 처지지 않은 분들이 하면 가장 좋은 결과가 있습니다 .

매몰법의 가장 큰 장점은 피부에 절개를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 피부에 절개를 하지 않으므로 쌍꺼풀 수술의 가장 큰 문제점 중의 하나인 흉터가 남지 않고 따라서 자연스러운 쌍꺼풀이 가능합니다. 또한 수술 시간도 20-30분 정도도 단축되고 수술 후에 붓기도 빨리 빠져 짧은 휴가를 이용하여 수술이 가능하게 됩니다. 그리고 수술 다음날부터도 세안과 화장을 하실 수 있으며 콘택트렌즈 착용도 3-4일 이후면 하실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매몰법으로 수술하면 종종 풀리곤 했지만 최근에 개선된 단매듭 연속 매몰법 으로는 그런 일이 매우 적어졌습니다 . 단매듭 연속 매몰법이란 하나의 실(봉합사)를 이용하여 피부 속에 묻히는 하나의 매듭만을 가지고 여러 번의 연속 매몰을 이루게 하여 쌍꺼풀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눈 안쪽에서 바깥쪽 끝까지 3-4번의 매몰을 연속적으로 시행함으로써 자연스럽고 아름다운 쌍꺼풀 라인을 확실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2. 절개법 (Incisional Technique)



절개법은 쌍꺼풀 라인이 될 예정선을 따라 피부에 절개한 뒤 눈꺼풀의 상태에 따라 피부 , 근육, 지방 등을 적절하게 잘라낸 후에 쌍꺼풀을 만들어 주는 방법입니다. 절개선은 쌍꺼풀 폴드 안으로 들어가므로 나중에 자리를 잡고 나면 눈에 거의 띄지 않게 됩니다.

절개법 쌍꺼풀 수술은 특히 눈꺼풀의 피부가 늘어져 있고 피부 안쪽의 근육이 발달하여 눈꺼풀이 두툼해 보이는 경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 또한 눈꺼풀 안쪽의 구조를 확실하게 보면서 수술하게 되므로 여러 가지 특별한 상황에 맞추어 수술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안검하수가 있거나 눈의 상하 폭이 좁은 경우에는 눈꺼풀을 올려주는 근육인 안검거근을 강화시켜 눈을 크게 뜰 수 있도록 해주며,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경우에도 눈꺼풀의 남는 피부를 다듬거나 쌍꺼풀을 걸어주는 높이를 적절히 조절하여 속눈썹의 각도를 변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개성 있는 쌍꺼풀을 만드는 절개법은 매몰법에 비해 보다 뚜렷하고 선명한 쌍꺼풀을 만들 수 있으며 풀리는 일도 거의 없어 영구적이기도 합니다.

수술 시간은 대략 30분에서 1시간 정도 걸리고 수술 후 4-5일이 지나면 실밥을 뽑습니다. 사람에 따라 붓기가 가라 앉는 시간도 조금씩 차이는 있으나 수술 후 대략 1주일 정도면 60-70 %가 빠지고 한달 이면 90% 이상 빠지게 됩니다.

예전부터 시행되어 오는 방법이지만 아직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나이가 드신 분들에게는 처진 눈꺼풀을 다듬어 주는 안검 성형술의 일환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하지만 절개선이 흐리게나마 남는다는 단점 때문에 최근에는 눈꺼풀의 피부가 늘어진 분만 아니면 매몰법으로 수술하는 것이 전반적인 추세입니다.

3. 부분 절개법 (Partial Incisional Technique)

부분 절개법은 매몰법의 단점과 절개법의 단점을 보완한 방법으로 매몰법처럼 붓기가 적고 회복이 빠르면서도 작은 절개창을 통하여 지방을 함께 제거해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부분 절개법은 절개법보다는 매몰법에 더 가까운 방법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 기본적인 쌍꺼풀을 만드는 것은 매몰법처럼 작은 구멍을 통해 실로 매듭을 묶어주기 때문이지만 매몰 법에서는 할수 없는 지방을 함께 제거해주게 됩니다 . 이는 쌍꺼풀 라인을 따라 3mm 정도의 작은 절개창을 내어 이곳을 통해 지방 제거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이 절개선은 폴드 안으로 들어가므로 나중에 자리를 잡고 나면 눈에 거의 띄지 않게 됩니다.

수술 시간은 30-40분 정도 소요되며, 실밥은 수술 후 3일 정도면 모두 제거할 수 있고 붓기도 3∼4일이면 많이 가라앉습니다. 지방을 제거하며 쌍꺼풀을 만들어 주므로 매몰법보다 풀어질 가능성이 적고 확실하게 쌍꺼풀 라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분 절개법도 매몰법처럼 눈꺼풀이 처지고 두꺼운 분들에게는 부적합합니다 . 또한 풀릴 확률도 매몰법보다는 적지만, 절개법보다는 높게 되고, 피부나 그 밑의 근육, 지방 조직 등에 조작을 통해 얻게 되는 다양한 효과를 내는 데는 다소 제한적입니다.

쌍꺼풀 수술 후에 가장 큰 관심은 붓기인데 , 보통 수술 후 2~3일경에 붓기는 최고 정점에 이르므로 이 기간 동안은 냉찜질 을 열심히 하셔야만 붓기를 최소화하고 또한 빨리 뺄 수 있습니다. 수술 후에 붓는 것은 수술 시에 혈관 손상으로 혈관 내의 체액이 밖으로 새어 나와 고이기 때문입니다. 이때 붓기를 줄이려면 체액이 혈관 밖으로 나오는 것을 줄여 주어야 하는데, 냉찜질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 순환을 줄여주므로 체액이 밖으로 빠져 나오는 것을 최소화 하여 붓기를 줄여줍니다.

이후에는 온찜질 을 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이 시기가 지나면 체액이 혈관 밖으로 더 이상 나오지 않게 되고 정맥과 림프관을 통해 흡수가 일어나는 시기여서 온찜질을 통해 혈액순환을 강화시켜 주면 오히려 붓기가 더 빨리 빠지기 때문입니다 . 온찜질은 수술 후 대략 1주일 정도까지 해주시면 됩니다. 또한 누워서 지내거나 엎드려 독서하는 것은 붓기가 빠지는 것을 방해하므로 가급적이면 앉거나 서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