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홈 > 한빛안과의자랑안성형 > 쌍꺼풀재수술
 
성형외과 의사들이 가장 많이 하는 수술이면서 동시에 가장 어려운 수술이 바로 쌍꺼풀 수술입니다. 아직도 성형외과 전문의가 아닌 시술자에게 잘못된 눈 수술을 받고 그 부작용으로 병원을 찾아오는 사례가 적지 않습니다.

모든 수술은 처음 수술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람의 몸은 기계와 달리 한번 칼을 대면 원상태로는 절대 돌아가지 않으며, 원상태와 비슷하게 만드는 것도 매우 어렵습니다. 특히 눈꺼풀은 우리 몸 중에서도 가장 얇은 피부를 지니고 가장 복잡한 구조물이 있어 조심스럽게 수술하지 않으면 여러 가지 좋지 않은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잘못된 쌍꺼풀을 바로 잡는 재수술은 경우에 따라서는 교정이 힘든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최소한 현 상태 보다는 더 나아지게 만들 수는 있습니다. 그렇게 하려면 우선 자세한 진찰을 통해 어떤 점이 문제인지를 명확히 해야 하고, 깊이 있는 상담을 통해 어떤 문제를 해결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집도할 성형외과 전문의는 눈꺼풀의 해부학적 구조를 명확히 알아야 하며, 쌍꺼풀 재수술에 대한 많은 지식과 경험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쌍꺼풀 수술 중에서도 문제가 되는 것은 대부분 절개법 쌍꺼풀 입니다. 매몰법이나 부분 절개법은 작은 구멍을 통해서 실만을 관통시켜 수술하므로 문제가 되는 일은 거의 없고 만일 쌍꺼풀이 풀린다든지 등의 문제가 생기더라도 비교적 쉽게 교정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절개법 쌍꺼풀 수술은 눈꺼풀 안쪽의 섬세한 구조물을 많이 건드리기 때문에 서로간에 유착이 심해 재수술이 쉽지 않습니다.

1. 쌍꺼풀의 양쪽이 짝짝이인 경우

쌍꺼풀 수술의 가장 흔한 부작용이 바로 양쪽이 다르게 되는 경우입니다. 물론 자연 쌍꺼풀을 지닌 사람들을 자세히 보더라도 양쪽의 쌍꺼풀이 똑같은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수술도 신이 아니라 인간이 하는 일인데 양쪽을 똑같이 하는 일은 어찌 생각하면 불가능 할수도 있고 또한 똑같이 하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양쪽을 어느 정도 이상은 비슷하게 만들어야 하며 주변 분들이 볼 때 차이가 나 보여서는 안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가장 많이 시행하는 쌍꺼풀 재수술은 양쪽이 짝짝이로 된 경우이며 이 경우 수술방법은 낮은 쪽을 높여주거나 높은 쪽은 낮추어 주고, 쌍꺼풀 라인의 모양도 양쪽을 맞추어 주어야 합니다. 양쪽의 차이가 적은 경우는 매몰법의 방법을 이용하여 "한땀" 떠주는 것으로도 좋아질 수 있으며 때로는 새로이 쌍꺼풀 수술을 해야 할수도 있습니다. 어떤 방법을 사용하건 양쪽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를 정확히 찾아내어 한번의 재수술로 완벽하게 교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쌍꺼풀이 너무 낮거나 풀린 경우

쌍꺼풀이 수술 후에 너무 낮게 되거나 혹은 풀리게 되는 경우에는 재수술이 필요합니다. 비교적 간단한 재수술에 해당하는데 이전에 매몰법으로 수술한 경우는 다시 매몰법으로 수술하거나 방법을 달리하여 절개법으로 할수도 있습니다. 최근 시술하는 매몰법인 단매듭 연속매몰법으로 수술한 경우에 풀릴 확률은 절개법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습니다.
단순 매몰법으로 수술 받았었거나, 기타 여러 이유로 매몰법의 쌍꺼풀이 풀린 경우는 매몰법 재수술을 통해 흉터 없이 자연스러운 쌍꺼풀로 다시 재수술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절개법으로 수술했던 경우는 이전의 절개선을 이용하여 다시 절개법으로 수술해야 하며 안쪽에서 확실하게 쌍꺼풀을 걸어주어야 합니다.

3. 쌍꺼풀이 너무 높은 경우


쌍꺼풀 재수술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이 쌍꺼풀이 너무 높게 된 경우입니다. 이 수술은 낮은 쌍꺼풀을 높여주는 것보다 훨씬 더 어려운 수술입니다. 그 이유는 새로운 쌍꺼풀 라인을 더 아래 쪽에 잡아주더라도 원래 높이 있던 라인이 잘 없어지지 않아 수술 후에 두세 겹 겹쳐 보이는 경우가 곧잘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눈꺼풀의 피부를 너무 많이 잘라내서 쌍꺼풀이 높게 걸리는 경우도 흔하며 이 경우에는 부족한 눈꺼풀의 피부를 대신해줄 재료가 없기 때문에 다시 쌍꺼풀을 낮추어 주는 것이 무척 힘듭니다.

수술은 이전의 라인을 없애는 데 가장 주안점을 두어야 합니다. 쌍꺼풀 절개선은 만일 피부에 여유가 있다면 이전의 흉터를 날라내며 수술하고, 피부에 여유가 없다면 이전의 라인아래 새로운 라인을 만들 곳에 절개선을 넣습니다. 눈꺼풀 안쪽을 박리하여 깨끗이 정리한 후에 새로운 쌍꺼풀을 걸어주고 이전의 라인이 있던 곳에는 안와 지방이나 다른 곳에서 얻은 지방을 이식하여 쌍꺼풀이 두 겹 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4. 쌍꺼풀의 흉터가 심한 경우

매몰법으로 수술하는 경우는 흉터에 신경 쓸 일이 없지만 절개법으로 수술하는 경우에는 수술이 잘못되면 그로 인한 흉터가 상당히 문제가 됩니다. 절개법 쌍꺼풀 수술로 인한 흉터는 대개의 경우 쌍꺼풀 폴드 안으로 감추어지므로 문제가 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흉터가 너무 넓은 경우나 튀어 나온 경우는 폴드 안으로 가려지지 않고 더욱이 화장으로도 커버되지 않아 재수술을 요합니다.

흉터를 줄여주기 위한 재수술은 만일 눈꺼풀의 피부에 여유가 있다면 이를 잘라내고 쌍꺼풀을 걸어준 후에 다시 잘 꿰매주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피부에 여유가 없는 경우는 흉터를 없애기 위해 피부를 잘라내면 쌍꺼풀이 너무 높아지고 속눈썹 또한 들려 보이기 때문에 해결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5. 눈꺼풀이 꺼져 보이는 경우


쌍꺼풀 수술 시에 지방을 너무 많이 제거하면 수술 후에 오히려 눈이 너무 꺼져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가지방 미세 이식수술이란 방법을 사용하여 꺼진 눈꺼풀에 지방을 보충해주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자가지방 이식수술은 배나 엉덩이 같은 지방이 많은 곳에서 얻은 지방을 원하는 부위에 주사기를 통해 이식해 주는 방법입니다. 지방세포를 얻을 때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나친 압력을 주지 않고 공기와의 접촉도 최소화하여 얻은 후 원심 분리기기를 이용하여 지방세포만을 완전히 분리하고, 이를 미세한 양으로 조금씩 여러 층에 나누어 주입함으로써 지방세포가 주위 조직으로부터 충분히 혈액공급을 받아 살아남을 수 있도록 합니다. 미세 지방이식 수술을 통해 꺼진 눈꺼풀을 알맞은 정도로 잘 돋우어 줄 수 있습니다.

6. 수술 후 눈이 잘 떠지지 않는 경우

쌍꺼풀 수술은 눈꺼풀을 올려주는 상안검거근과 눈꺼풀의 피부와의 연결을 통해 눈을 뜰래 피부에 주름이 잡히도록 하는 수술입니다. 따라서 수술 시에 상안검거근의 손상이 올 수 있으며 이 경우 눈이 잘 떠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눈이 잘 떠지지 않는 경우에는 쌍꺼풀이 오히려 커지는 효과가 있어서 좌우가 심하게 짝짝이로 보이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재수술을 통해 상안검거근의 손상을 복원시켜 눈을 대칭적으로 뜰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