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홈 > 한빛안과의자랑안성형 > 처진 눈꺼풀을 위한안검 성형술
 
시대에 따라 미인의 기준이 달라지듯 아름다운 눈에 대한 기준도 달라집니다 . 조선시대 미인도로 유명한 신윤복의 그림 속에 나오는 미인들을 보면 곱게 흘겨보듯 눈 꼬리는 살짝 올라간 듯하고, 갸름하고 긴 눈매를 갖고 있습니다. 60년대 브라운관과 스크린을 넘나들던 여배우들은 칼로 그린 듯 또렷한 쌍꺼풀에 동그란 눈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큰 눈에 쌍꺼풀은 있는 듯 없는 듯 가늘고, 눈매가 갸름하면서 표정이 선명한 눈을 가장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쌍꺼풀이 없는 눈을 예쁘다고도 하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쌍꺼풀이 있는 눈이 답답해 보이지 않고 , 여성스러우면서 생기가 있는 눈으로 여깁니다. 이렇게 젊은 분들에게는 쌍꺼풀의 유무가 큰 관심사이지만 나이가 드신, 그리고 들어가시는 분들에게는 처진 눈꺼풀이 가장 고민입니다.

사람은 흐르는 세월을 막을 수 없습니다 . 사람이라면 누구나 나이가 들고 늙어가게 되며, 피부에는 세월의 흔적이 깊게 남게 됩니다. 지구에 사는 모든 사람들은 중력과 자외선의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 두가지 초자연적인 힘은 우리 피부를 처지게 만들고 주름을 만듭니다. 특히 얇은 눈꺼풀의 피부는 하루에도 수천 번씩 깜박이는 움직임을 하게 되므로 가장 먼저 노화현상을 보이게 됩니다. 젊게 살고 젊어 보이고 싶은 욕망은 남녀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있으며 눈을 다시 젊고 생기 있게 만들어 주는 방법이 바로 안검 성형술입니다. 쌍꺼풀 수술이 아름다워지기 위한 것이라면 안검 성형술은 눈 주위의 처진 피부와 주름을 제거함으로써 '젊음과 미(美)'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는 방법입니다.

안검 성형술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위 눈꺼풀을 다듬어주는 상안검 성형술(Upper Blepharoplasty) 과 아래 눈꺼풀을 다듬어주는 하안검 성형술(Lower Blepharoplasty) 입니다. 상안검 성형술은 눈썹이 처지고 눈꺼풀이 처져 쌍꺼풀과 속눈썹을 덮는 피부를 제거하고 눈꺼풀을 교정함으로써 뚜렷한 시야 확보와 아울러 젊고 생동감 있게 보이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이때 절개선은 쌍꺼풀 수술 시와 마찬가지로 엷은 흔적만 남게 되므로 거의 보이지 않으며 쌍꺼풀은 본인의 희망에 따라 만들 수 도 있고 만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하안검 성형술은 눈 아래에 처진 주름과 튀어나온 지방을 제거하는 것으로, 불거져 나온 지방 조직을 없애거나 평평하게 펴주고 늘어진 피부와 근육은 위쪽으로 당겨주어 이 역시 생기 있는 눈으로 만들어 줍니다.


안검 성형술은 쌍꺼풀 수술과는 전혀 다른 수술입니다 . 쌍꺼풀을 만드는 것은 부차적인 문제일 뿐, 눈꺼풀의 모든 조직들을 재 정비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최선의 결과를 얻으려면 눈의 어떤 부위가 얼마나 변화를 겪었고, 또한 겪고 있는지를 정확히 진찰해야 합니다.
우선 위 눈꺼풀의 경우 눈꺼풀의 피부가 처지면서 잔주름이 생기고 쌍꺼풀이 없어지며 또한 속눈썹 아래까지 눈꺼풀이 처져 내려오면서 시야도 가리게 됩니다 . 눈꺼풀 안쪽에서는 약해진 안와 격막을 밀고 안와 지방이 밖으로 불거져 나오게 되고, 눈꺼풀을 올려주는 안검거근이 약화되어 안검하수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눈썹 아래의 눈꺼풀 피부만 처진 경우라면 안검 성형술로 교정이 가능하지만 이마의 피부가 늘어져 눈썹이 아래로 처져서 눈꺼풀이 눈을 덮고 처져 보이는 경우에는 이마 거상술을 통해 이마의 피부를 당겨 눈썹 자체를 올려주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

아래 눈꺼풀의 경우는 위 눈꺼풀 보다 더 빨리 노화현상을 겪는데 , 그 이유는 아래 눈꺼풀 안쪽의 지방 주머니가 더 약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쉽게 처져 내려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젊은 분들에게서도 아래 눈꺼풀의 지방이 밖으로 밀고 나오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으며 다크서클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됩니다. 눈꺼풀의 지방만 불룩하게 나온 경우는 눈꺼풀 안쪽의 결막을 통한 수술로도 충분히 교정이 가능하지만, 나이가 들며 피부도 함께 처진 경우에는 처진 눈꺼풀을 다듬어 주기 위한 하안검 성형술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하안검 성형술을 통해 약해진 지방주머니를 다시 강하게 조여주어야 합니다.

안검 성형술은 피부를 다듬어 주는 과정이 대부분 필요한데 이때 지나치게 많은 양을 잘라내게 되면 오히려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수술 전에 얼마만큼의 피부를 잘라낼 것인지를 정확히 디자인해야 합니다 .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은 Pinch Test라고 하여 Forceps을 사용하여 제거해야 할 폭만큼 잡아보는 방법입니다. 즉, 눈꺼풀 가장 자리에서 가까운 쪽에 절개선을 먼저 그리고 거기에서 Forceps으로 잡아봐서 결정한 폭만큼 피부를 잘라주게 됩니다.

- 상안검 성형술 (Upper Blepharoplasty) 2006-05-22


상안검 성형술의 기본적인 목표는 위 눈꺼풀을 노화이전의 상태로 돌려주는데 있습니다 . 따라서 노화에 따른 변화의 정도와 범위에 맞추어 수술 방법을 결정해야 합니다. 우선 수술 전 디자인에 따라 눈꺼풀의 피부를 알맞은 정도로 잘라내고 안쪽에 늘어진 안와 격막 속의 지방을 적당한 만큼 제거해 줍니다. 이 때 너무 많이 지방을 제거하면 오히려 눈꺼풀이 움푹 들어가 보일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필요하다면 안검거근을 강하게 조여주고 쌍꺼풀을 걸어준 후에 피부를 잘 봉합해 줍니다. 피부가 탄력을 어느 정도 잃은 상태에서 받는 수술이므로 쌍꺼풀 수술에 비해 오히려 절개선은 눈에 덜 띄게 됩니다.

- 하안검 성형술 (Lower Blepharoplasty)


하안검 성형술도 아래 눈꺼풀의 근육이 비대한 경우와 지방이 불거져 나온 경우 그리고 지방이 나오면서 그 아래쪽에 깊은 골이 파진 경우 등 여러 가지 증상과 원인에 따라 , 그리고 환자의 나이와 주름이 웃을 때 생기는지 가만있어도 생기는지에 따라, 그리고 눈가의 주름이 굵은 주름인지 가는 주름인지 등에 따라 수술법을 달리해서 각각의 원인에 맞게 교정해주어야만 최대한의 만족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안검 성형술은 아래 속눈썹을 따라 절개선이 감추어지는 곳으로 수술을 하게 됩니다 . 그리고 안와 격막을 열어 처져 내려온 지방을 일부는 제거하고 일부는 재배치하여 알맞게 윤곽을 다듬어주고, 눈꺼풀 아래쪽이 연결된 골막을 위쪽으로 잡아당겨 고정시켜주어 처진 눈꺼풀을 제 위치로 복원시켜 줍니다. 마지막으로 입을 벌리고 눈을 위로 치켜 뜬 상태에서 남는 피부를 잘라준 후에 봉합하게 됩니다. 절개선은 속눈썹에 가려지므로 눈에 잘 띄지 않습니다.

안검 성형술 후에도 수술후의 붓기를 빼는데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 보통 수술 후 2~3일경에 붓기는 최고 s정점에 이르므로 이 기간 동안은 냉찜질을 열심히 하셔야만 붓기를 최소화하고 또한 빨리 뺄 수 있습니다. 이후에는 대략 1주일 정도까지 온찜질을 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누워서 지내거나 엎드려 독서하는 것은 붓기가 빠지는 것을 방해하므로 가급적이면 앉거나 서서 생활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