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홈 > 한빛안과의자랑안성형 > 앞트임,뒤트임 수술
 
현대사회는 전 세계를 일일 생활권으로 만들었습니다 . 즉, 세게 어느 곳이건 24시간이면 도달할수 있게 되었지요. 이러한 세계화는 미적인 가치 기준 또한 서로 동조화시켜 서양에서는 동양적인 미와 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게 되었고 동양에서는 서구적인 아름다움과 가치관이 크게 반영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의 여성분들도 원래 지니고 있던 동양적인 눈 보다는 서구적인 크고 시원한 눈을 선호하게 되었는데 이러한 흐름을 반영하듯 최근에 눈을 크게 하는 앞트임, 뒤트임 수술이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앞트임 수술이란 눈앞을 가리는 몽고주름 (MongolianFold)을 없애주는 수술을 말합니다 . 몽고주름 이란 눈머리 안쪽에 있는 피부의 겹주름으로 의학적인 용어로는 내안각 췌피 (Medial Epicanthal Fold) 라고 합니다 . 몽고주름은 눈머리 구석의 눈물 주머니와 안구 흰자를 가리어 눈 사이가 멀어 보이게 되고 눈의 가로 길이도 짧아 보이게 합니다 . 몽고주름이라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는 서양인의 눈에는 거의 없으며 주로 동양인의 눈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몽고주름이 라는 이름으로 불리어집니다. 과거에는 우리나라 여성분들이 이러한 몽고주름을 당연한 것으로 여겨졌지만 최근 들어서는 서구적인 옆으로 긴 눈을 원하고 또한 아웃폴드 타입의 쌍꺼풀 라인을 원하시기 때문에 쌍꺼풀 수술과 함께 앞트임 수술을 하시는 경우가 매우 많이 늘었습니다.

또 한가지 앞트임 수술을 많이 하는 이유는 눈 사이의 거리를 가깝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 눈 사이의 거리는 실제로는 내안각 사이의 거리를 말하지만, 몽고주름이 눈 앞을 가리는 분들은 외견상 보이는 눈 사이의 거리가 더 멀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는 눈앞을 가리고 있는 몽고주름을 제거해 주어야만 눈 사이를 가깝게 할수 있답니다.

그리고 눈의 바깥쪽 눈꼬리를 트는 뒤트임 수술이란 >자 형태로 되어있는 눈의 꼬리부분, 즉 속눈썹이 나는 약간 하얀 조직이 위와 아래에서 만나는 부분에서 아래 부분과 위 조직을 끊어 주고, 피부와 눈꺼풀 안쪽의 결막을 다시 이어서 봉합해 주는 수술입니다. 앞트임과 뒤트임을 함께 하시면 눈이 매우 작은 분들도 상당히 커지는 상승효과가 있으며, 눈 사이가 가까워 앞트임 수술을 하실 수 없는 분들은 뒤트임 수술을 통해 눈을 크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앞트임 수술(내안각 췌피 교정술, Medial Epicanthoplasty)

앞트임 수술은 매우 다양한 방법이 개발되고 사용되어 왔습니다. 수많은 앞트임 수술 방법 중에서 어떤 방법으로 수술하느냐는 그 방법이 수술 후의 흉터를 얼마나 적게 남기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눈 주위는 사람의 시선이 가장 많이 머무는 곳이므로 다른 곳에 비해 수술후의 흉터 문제를 더욱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쌍꺼풀 수술의 경우는 절개법으로 하더라도 수술후의 흉터를 쌍꺼풀 폴드 안으로 넣을 수 있기 때문에 흉터가 오히려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앞트임 수술의 경우는 흉터가 눈과 코 사이의 피부에 남게 되므로 이를 최소화하는데 많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방법 중에 흉터를 가장 적게 남기는 것은 Z-성형술을 응용한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수술이 간단하고, 수술시의 절개선이 적어 흉터가 최소화되며, 또한 절개선을 쌍꺼풀 주름과 피부 안에 감추어 눈에 덜 띄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은 몽고주름 위에 Z자 모양으로 절개를 한 후, 몽고주름의 피부를 바깥쪽으로 옮겨주고 남는 피부는 잘라내어 눈앞을 터주게 됩니다. 수술을 통해 대략 한쪽에서 2-3mm 정도 틔워 줄 수 있습니다. 수술 후의 흉터는 대개 3-4개월 정도가 지나면 많이 옅어져 거의 눈에 띄지 않게 됩니다.

- 뒤트임 수술(외안각 성형술, Lateral Canthoplasty)



뒤트임 수술은 비교적 최근에 많이 시행되는 수술입니다 . 눈을 크게 하는 트렌드가 점점 강해짐에 따라 눈 앞쪽뿐만 아니라 뒤쪽도 트기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뒤트임 수술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수술은 눈꼬리의 위 눈꺼풀과 아래 눈꺼풀이 만나는 지점에서 가로로 절개선을 넣고 눈꺼풀 안쪽의 결막까지 다시 이어주게 됩니다 . 이렇게 뒤트임으로 크게 할 수 있는 정도는 앞트임에 비해서는 조금 제한적입니다 . 그 이유는 눈꼬리 안쪽에는 눈 모양을 잡아주는 인대가 있어서 이를 다치게 해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눈을 한쪽에 적어도 1-2mm 이상 커 보이게 하는 효과가 있으며 시술 후에 다시 붙는 일도 거의 없습니다. 눈꼬리가 올라가 눈이 사나워 보이는 분들은 눈꼬리를 내리는 수술과 뒤트임 수술을 함께 하시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앞트임 수술 후에 가장 큰 관심은 절개선에 따른 흉터입니다 . 정상적인 상처의 치유과정은 처음 두 세달 동안은 절개선이 오히려 점점 붉어지게 되지만 그 이후로는 안쪽에서부터 자리를 잡으면서 점점 옅어져 수술 후 5-6개월 정도 지나면 거의 눈에 띄지 않게 됩니다. 당분간은 메이크업으로 보완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드물지만 앞트임 후의 흉터가 부풀어 오르는 비후성 반흔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콘트락투벡스 연고나 켈로코트 연고 등을 사용할수도 있으며, 비후성 반흔이 생긴 후에는 케날로그라는 약물을 주사함으로써 치료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