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홈 > 한빛안과의자랑안성형 > 안검하수 교정 수술
 
눈은 그 사람의 전체적인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성형외과를 찾으시는 분들 중에 가장 많이 관심을 가지는 곳이 눈이지요. 우리가 흔히 졸린 눈이라고 표현하는 안검하수는 눈꺼풀을 올려주는 근육, 즉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인 상안검거근이 선천적 혹은 후천적으로 이상이 생겨 눈꺼풀이 처져 보이는 경우를 말합니다. 의학적으로는 눈높이로 정면을 바라볼 때 눈꺼풀의 가장자리가 눈동자의 1-1.5mm 보다 더 아래로 내려가 있으면 안검하수로 진단합니다.

안검하수가 생기는 원인은 매우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상안검거근에 연결되는 신경의 이상, 근육 자체의 문제, 건막의 이상, 눈꺼풀 피부의 문제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그리고 가성 안검하수라고 해서 실제로는 안검하수가 아닌데 안검하수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전 상담에서 자세한 진찰을 통해 안검하수의 원인을 확인해 보아야 하며, 쌍꺼풀 수술을 받으러 오신 분들도 혹시 안검하수가 함께 있지 않은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1. Fasanella-Servat 수술

안검하수 수술은 결국 처진 눈꺼풀을 위로 올려주는 수술입니다. 눈꺼풀을 올려주는 데는 여러 가지 해부학적 구조물이 관여하는데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검거근입니다. 안검거근은 작은 근육으로 눈꺼풀의 검판과 연결되어 수축을 하면 눈꺼풀을 위로 올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술은 안검거근을 강화시키는데 가장 주안점이 있습니다.

수술방법의 결정은 안검하수의 정도와 상안검거근의 기능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안검하수의 정도는 위, 아래 눈꺼풀 사이의 수직길이를 측정하거나, 동공의 중앙 점에서 눈꺼풀 가장 자리까지의 수직길이를 측정해서 결정합니다. 그리고 상안검거근의 기능은 눈이 최대한 아래로 보고 있는 상태에서 자를 대고 최대한 위를 쳐다보게 하여 눈꺼풀의 이동거리를 측정하여 평가 합니다. 이러한 검사가 끝나면 이에 맞추어 수술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안검하수 정도
상안검거근 기능
수술 방법
경증(2mm이하)
양호(8-12mm)
Fasanella-Servat 수술 혹은 적은 거근 절제술(10-13mm)
중정도(5-7mm)
중등도 거근 절제술(14-17mm)
중등증(3mm)
양호(8-12mm)
중등도 거근 절제술(14-17mm)
중정도(5-7mm)
많은 거근 절제술(18-22mm)
불량(4mm이하)
최대한 거근 절제술(23-26mm)
중증(4mm이상)
중정도(5-7mm)
최대한 거근 절제술(23-26mm)
불량(4mm이하)
초최대한 거근 절제술(27-30mm) 혹은 전두근을 이용한 수술

1. Fasanella-Servat 수술


Fasanella-Servat 수술은 가장 간단한 안검하수 수술방법으로 상안검거근의 기능이 양호할 때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술은 눈꺼풀을 뒤집어 안쪽에서 거근근막과 검판의 일부를 함께 잘라내어 단축시키고 다시 꿰매어 줍니다. 수술시간이 짧고 눈꺼풀에 흉터를 남기지 않으며 수술로 인한 합병증이 생길 위험이 매우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2. 안검거근 전진술 및 절제술(Levator Advancement or Resection Technique)

근육은 특성상 길이를 줄여주면 강도가 커지게 됩니다. 이러한 원리를 응용한 것이 안검거근은 전진술 및 절제술로 쌍꺼풀 수술 시와 마찬가지의 절개를 통해 눈꺼풀 안쪽에 있는 안검거근을 위아래를 묶어주거나(안검거근 전진술), 가운데 일부를 잘라내고 다시 봉합하는(안검거근 절제술) 방법입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시행되는 안검하수 수술로 굳이 안검하수가 아니라 눈의 상하 폭을 더 크게 하고 싶을 때에도 눈매교정술이란 이름으로 쌍꺼풀 수술과 함께 시행되는 방법입니다.

3. 전두근을 이용한 수술

상안검 거근의 기능이 2mm이하인 경우에는 안검거근의 절제로 힘을 증가시킬 수 없기 때문에 전두근을 이용하여 눈꺼풀을 들어올려야 합니다. 전두근이란 이마에 있는 근육으로 전두근이 수축하면 전두근의 끝부분에 부착된 눈썹이 올라갈 뿐 아니라 눈썹에 연속된 눈꺼풀의 피부와 전두근이 연결된 안륜근이 올라가면서 눈을 크게 뜨게 됩니다. 따라서 안검하수가 심해서 안검거근 절제술을 적용할수 없는 경우에는 전두근을 이용하여 눈을 크게 뜨게 합니다.

1) 전두근 현수법
자기 허벅지에서 얻은 대퇴근막이나 제품화된 근막을 이용하여 전두근과 눈꺼풀을 사로 연결하여 전두근의 힘으로 눈을 크게 뜨게 하는 방법입니다. 수술이 간단하여 근막이 흡수되지 않아 재발되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눈꺼풀을 위로 올려주는 방법이 생리학적이지 못해 한쪽만 교정하는 경우는 비대칭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전두근 전이술

전두근의 일부를 피판으로 들어올려 검판에 직접 연결해 주어 전두근의 근력이 직접 작용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안검하수가 심하고 전두근의 근력은 강한 경우에 좋은 결과가 있습니다. 전두근을 검판 위에 직접 고정함으로써 안검하수가 잘 교정되고 이마에 깊은 주름이 사라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눈썹 밑에 흉터가 남게 되고 한쪽만 교정하는 경우는 그 쪽만 이마주름이 소실되어 좌우 비대칭이 될 수 있습니다.